▒ 기출문제
- 109회 3교시 6번 : 건축물의 CFT(Concrete Filled Tube) 공법에서 품질관리계획과 콘크리트 하부 압입 타설시 유의사항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94회 1교시 12번 : 충전 강관콘크리트기둥(Concrete Filled Tube)의 콘크리트 타설방법
- 79회 4교시 5번 : CFT(Concrete Filled Tube)공법에 대하여 다음 사항을 기술하시오.(공법개요, 장·단점, 시공시 유의사항, 시공프로세스 중 하부 압입공법 및 트레미관 공법)
- 76회 1교시 9번 : CFT(Concrete Filled Tube)구조
- 64회 1교시 9번 : C.F.T(Concrete Filled Tube)
▒ 개요
① 콘크리트 충전 강관 구조는 원형 또는 각형 강관의 내부에 고강도 콘크리트를 충전한 구조이다.
② 강관이 콘크리트를 구속하는 특성에 의해 강성, 내력, 변형, 내화 시공 등 여려면에서 뛰어난 공법이다.
▒ 특징
1) 장점
① 강재나 철근콘크리트 기둥에 비해 세장비가 작아 단면적 축소가능
② 강관과 콘크리트의 효율적인 합성작용에 의해 횡력 저항성능 우수
③ 연성과 에너지 흡수능력이 뛰어나 초고층 구조물의 내진성 유리
④ 강관이 거푸집의 역할을 하므로 거푸집 불필요
⑤ 콘크리트 충전작업이 공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 공기단축
2) 단점
① 내화성능이 우수하나 별도의 내화피복 필요
② 콘크리트 충전성 확인 곤란
③ 보와 기둥의 연속접합 시공 곤란
④ 강관내부 습기에 의한 동결 및 화재에 의해 파열 가능성
▒ CFT 기둥-보 접합부의 하중전달 경로
① 관통/내측 다이어프램 형식
- 보의 전단력이 다이어프램으로 부터 내부의 콘크리트에 지압응력을 직접 전달
② 외측 다이어프램 형식
- 보의 전단력이 강관에만 전달되고 콘크리트에 직접 전달되지 않기 때문에 부착응력 고려
▒ 콘크리트 충전 시공법
1) 트레미관 공법
① 기둥 상부에 트레미관을 설치하여 콘크리트 충전
② 가설비계 필요
③ 시공성 및 충진성 불리
2) 하부압입 공법
① 기둥 하부에 구멍을 뚫어 펌프의 압입으로 타설
② 작업성 및 안전성에 유리
③ 충진효과 양호
▒ 시공시 유의사항
① 블리딩에 의한 콘크리트 상부의 강도저하에 주의
② 침하에 의한 다이어프램 하부 공극발생에 주의
④ 강관기둥은 콘크리트 충전작업에 지장 없고 콘크리트 타설시 작용하는 응력에 안전할 것
⑤ 다이아프램 및 탑 플레이트에 타설구멍 및 공기구멍 설치
⑥ 콘크리트 충전부 최하단 및 이어치기 위치에 물빠짐구멍 1개소 설치
⑦ 충전한 콘크리트가 역류하지 않도록 압입구에 슬라이드 밸브 같은 콘크리트 차단장치 설치
⑧ 콘크리트는 배합조건을 결정하여 적절한 배합계획 선정
▒ 연관문제
▒ 참고문헌(출처)
1) 건축기술지짐 / (주)대우건설
2) 고강도콘크리트를 사용한 콘크리트충전강관구조 CFT의 활용 / 정근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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