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약서, 기성청구서, 입찰내역서 등의 문서에 항상 총금액을 한글과 숫자로 표기하고 있습니다. 엑셀에서 숫자를 한글로 표기하는 함수가 있는데 바로 NUMBERSTRING 함수 입니다.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NUMBERSTRING(A2,1) (단, A2에는 금액이 입력되어 있어야 합니다.)
위 그림과 같이 A2에 123,450,000 이 입력되어 있다면 '일억이천삼백사입오만' 이라고 나타납니다.
그리고 수식에 1을 2로 바꾸면 한자, 3으로 바꾸면 숫자 각각을 한글로 표기합니다.
그런데 보통 금액을 표기하면 '일금 일억이천삼백사십오만원정' 이라고 표기를 합니다.
그래서 수식을 단순히
=NUMBERSTRING(A1,1) 라고만 적을 것이 아니라
="일금 " & NUMBERSTRING(A1,1) & "원정" 이렇게 하시면
원하시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수식에서 & 표시는 문자를 서로 결합시킵니다.
도움이 되시길…
사용함수 : NUMBERSTRING
'엑셀(EXCEL) > 함수' 카테고리의 다른 글
OFFSET함수 (8) | 2012.12.06 |
---|---|
단가 크기별로 절사자리 수 달리하는 수식 (5) | 2012.12.02 |
공정표 작성과 DAY 함수 (31) | 2012.12.02 |
SUMPRODUCT함수 (5) | 2012.12.02 |
짝수행 홀수행 따로 더하기 (SUMPRODUCT 응용) (18) | 2012.12.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