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기술사/특수콘크리트

서중 콘크리트

기구미 2012. 12. 2. 14:29

기출문제

- 109회 3교시 2번 : 일정상 공정이 지연되어 부득이 일평균 기온이 25℃ 또는 최고 온도가 30℃를 초과 하는 하절기 콘크리트 공사에서 발생되는 문제점과 조치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98회 2교시 2번 : 서중 콘크리트 타설 시 공사관리 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94회 2교시 4번 : 서중콘크리트 시공 시 발생하는 영향과 각종 재료준비, 운반, 타설, 양생과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91회 1교시 7번 : 서중(暑中)콘크리트

- 89회 3교시 6번 : 서중 콘크리트 공사에서 서중환경이 굳지 않은 콘크리트의 품질에 미치는 영향과 그 방지 대책을 설명하시오

- 86회 2교시 2번 : 서중(暑中)콘크리트배합설계시 유의사항, 운반 및 부어넣기 계획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80회 2교시 2번 : 서중(暑中) 콘크리트 시공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제시하고 방지대책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74회 1교시 7번 : 서중콘크리트의 적용범위

- 74회 4교시 4번 : 서중콘크리트의 제조·운반·타설시 다음의 품질관리사항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① 콘크리트 온도관리 방안    ② 운반시 슬럼프저하 방지책

③ 타설시 콜드조인트 방지책  ④ 타설후 양생 유의사항

- 73회 2교시 1번 : 서중CONCRETE (HOT WEATHER CONCRETE)타설시 유의사항을 기술하시오.

- 67회 2교시 6번 : 서중 콘크리트 타설시 콜드조인트 방지 대책

 


 

개요

1) 서중 콘크리트란 일평균 기온이 25℃를 초과가 예상되는 조건일 때 시공하는 콘크리트를 말한다

2) 콘크리트 타설 직후 콘크리트의 온도가 낮아지도록 재료, 비비기, 운반, 타설 및 양생 등에 적절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적용범위

일평균 기온이 25℃를 초과하는 경우

 

문제점

1) 단위수량 증가로 내구성 및 강도 저하 : 온도 10℃ 증가하면 단위수량 2~5% 증가

2) 공기량 감소 : 온도 10℃ 증가하면 공기량 2% 감소

3) 슬럼프(Slump) 감소 : 온도 10℃ 증가하면 슬럼프 약 2cm 감소

4) 급격한 수화반응 : 기온이 높으면 수화반응 급격히 촉진되어 응결시간 단축으로 Cold Joint 발생

5) 균열발생 : 소성수축균열 및 건조수축균열 발생

6) 강도의 저하 : 초기 수화반응에 의한 장기강도 저하

 

시공시 유의사항

1) 재료

① 고온의 시멘트 사용금지

② 물 및 골재는 되도록 낮은 온도의 것을 사용

③ AE 감수제 지연형, 감수제 지연형 등의 혼화제 혼입

2) 배합

① 단위수량, 단위시멘트량은 소요성능이 얻어지는 범위내에서 최소

② 슬럼프는 180mm 이하

③ 콘크리트 비빔온도는 부어넣기 온도가 얻어지도록 운반시간을 고려하여 결정

3) 시공

① 부어넣을 때의 콘크리트 온도는 35℃ 이하

② 콘크리트 운반은 기상 및 시공조건 고려하여 콘크리트 품질 저하되지 않도록 계획

③ 비비기로부터 타설 종료까지의 시간은 1.5시간(90분) 이내

④ 미리 거푸집에 살수하여 습윤상태 유지

⑤ 콜드 조인트(Cold Joint) 발생하지 않도록 타설 계획

4) 양생

① 수분의 급격한 증발을 방지하여 습윤상태 유지 

② 직사광선에 의한 온도상승 방지 위해 차양막 설치

③ 습윤양생, 피막양생, Pre-Cooling 검토 


 

연관문제

레미콘 운반시간 - 콜드조인트(Cold Joint)

 

참고문헌(출처)

- 2009 콘크리트 표준시방서 제15장 서중 콘크리트 (국토해양전자정보관 CODIL)

- 2006 건축공사 표준시방서 05030 한중 콘크리트 공사 (국토해양전자정보관 COD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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