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EXCEL)/기능

엑셀 차트를 이용한 공정표 S-Curve 그리기

기구미 2016. 10. 2. 01:51

공정표를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작성하면 편리한 점도 있지만 프로그램을 구매해야 하고 프로그램을 배워야 합니다. 현장 담당자 입장에서는 공정표를 매일 작성하는 것도 아니고 현장 착공시 작성하다 보니 프로그램을 배워도 금방 까먹기 일수 입니다.

그래서 대형 공사현장이 아니면 엑셀로 많이 작성하는데요. 그 과정이 만만치 않습니다.

그중 제일 마지막에 그리는 것이 S-Curve입니다.

알고 보면 아무것도 아닌 S-Curve를 일일이 선그리기로 그리고 있는 분이 있어 S-Curve 매크로를 만들어 카페에 올려 두었는데….

이건 뭐 매크로를 이용해서 그릴 필요가 없었습니다. 어떤분이 작성한 공정표를 우연히 보았는데 엑셀에 포함된 차트 기능을 이용해서 그렸습니다. 

보할이 바뀔때 마다 자동으로 변경이 되니 수정 또한 자유롭네요. 왜 진작 이런 생각을 못했을까요? ㅠㅠ


아무튼 차트를 이용한 S-Curve 그리는 방법을 올려봅니다.

S-Curve 그리기 연습이라 바차트 그림은 생략했습니다.


엑셀파일 다운로드


▒ 엑셀 차트를 이용한 S-Curve 그리기


1. 차트삽입

삽입 > 차트> 꺽은선형 > 표식이 있는 꺾은선형


2. 데이터 원본 선택

데이터 원본 선택 > 범례항목(계열) 추가 > 계열값 변경

계열값 변경은 계열값을 선택해서 누계 보할이 있는 범위를 선택합니다.


3. 세로축 최소값 및 최대값 조정

세로축 값이 있는 곳에서 우측마우스 클릭 > 축서식 클릭 > 최소값 = 0, 최대값 = 100 으로 변경


4. 꺽은선 그래프외 기타 내용 삭제

차트제목, 축제목, 눈금선, 선색, 바탕색 등 삭제 (각 객체를 선택해서 Delete키 눌러 삭제, 마우스 우측 클릭하여 차트영역 서식 사용

주의 : 배경색 채우기 없음은 그림영역과 차트영역 모두 채우기 없음으로 변경합니다.


5. 꺽은선 색 변경

데이터 계열 서식 > 선 선택 : (빨간색), 너비 1pt 변경 > 표식 선택 : 채우기 빨간색, 테두리 빨간색 


6. 차트영역, 그림영역 크기변경

차트영역과 그림영역의 크기를 공정표 그래프 사이즈에 맞추어 변경합니다.

이때 주의점은 차트영역이 그림영역보다 좀 더 크게 범위를 선정하고 그림영역은 S-curve가 그려져야 할 범위에 정확이 맞춥니다.(Alt키를 누르고 마우스로 클릭하여 모서리를 이동하시면 편리합니다.)


7. 표식이 눈금선에 맞도록 이동

위 그림과 같이 꺽은선에 보이는 동그란 점(표식)이 매월 가운데에 위치합니다.

이 점을 우측선으로 이동합니다. 이동방법은 그림영역을 선택하시고 Shift키를 누르시고 마우스로 우측으로 천천히 이동합니다.


엑셀에서 선으로 그리나 차트를 이용하나 뭐 큰 차이가 있겠습니까?

단, 원리만 알면 빠른 시간에 정확하게 그릴 수 있다는 점과 공정표를 수정했을때 2번 작업 안해도 된다는 점이 좋습니다.


8. 엑셀파일 다운받기

엑셀로 단계별로 그린 파일은 기구미 카페에 올려 두었습니다. 필요하신분은 카페에서 다운로드 받아가세요.

카페 공정표모음 카테고리에 있습니다.


▒ 연관기사

예정 공정표 S-Curve 프로그램 - 공정표 작성과 DAY함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