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EXCEL)/함수

공정표 작성과 DAY 함수

기구미 2012. 12. 2. 20:34

일반적으로 공정표를 작성할때 아래 그림과 같이 날짜를 일정한 단위로 구분하여 입력합니다. 

 

이렇게 공정표의 날짜를 구분하고자 하는데 가끔 불편한 부분이 있습니다.

한 개의 열(Column)을 7일 단위로 하여 공정표를 작성한다고 하면 시작일을 입력하고 다음열은 7을 더하며 작성하는데 월이 바뀌면 다시 첫째주 월요일의 날짜를 확인해야 합니다. 물론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것은 아지만 간단히 DAY 함수를 사용하면 달력을 일일이 찾아볼 필요는 없을것 같네요.

 

먼저 DAY 함수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면

제공된 날짜에서 일에 대한 일련 번호를 반환하며. 일은 1에서 31 사이의 정수로 제공됩니다.

 

예)  =DAY(A1) 이라고 하고 A1셀에 2010 1 1 이라고 되어 있다면 "1" 이라는 수가 반환됩니다.

 

 

 

DAY함수를 이용해서 공정표의 날짜를 입력하도록 해 보겠습니다.

 

1) 위 그림과 같이 날짜의 제일 첫번재 칸에 들어갈 날짜는 착공일이 포함함 주의 첫번째 월요일을 입력합니다. (예 : 10/01/04, 그냥 4라든지 텍스트형으로 입력하시면 않됩니다.)

 

2) 우측 바로 옆에 다음의 함수를 입력합니다.

=DAY($B5+7*(COLUMN()-2)

 

3) 함수를 입력한 셀을 복사해서 공사기간이 나올만큼 충분히 범위를 선택한 후 붙혀넣기를 합니다.

 

사용한 수식에 대해 간단히 설명을 하자면

 

1) $B5 : 시작을을 입력한 셀주소입니다. 공정표 양식에 따라 입력값은 달라집니다. B앞의 $표시는 절대주소 표시입니다.

 

2) 7*(COLUMN()-2) : COLUMN() 함수는 현재 셀의 열의 값 즉 C열의 경우 3의 값을 반환합니다. 

그래서 7*(3-2) = 7 이 되며 우측옆은 7*(4-2) = 14 가 되어 계속 더하기가 됩니다.

 

DAY 함수COLUMN 함수는 상세한 설명은 엑셀 도움말을 참조하세요. 도움이 되시길...

 

사용함수 : DAY, COLUMN